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쑥쑥 빠지는 머리카락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요? 탈모는 특히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 들어서는 스트레스로 인해 여성에게도 탈모가 자주 일어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탈모도 질병의 하나이기 때문에 탈모를 완화하고 예방하기 위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탈모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는만큼 이번 포스팅에서는 탈모를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좋은 습관 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올바른 샴푸 방법과 건조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은 양의 샴푸가 두피 속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많은 양의 샴푸로 머리를 감는 것은 두피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자신의 숱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적당량의 샴푸를 활용하여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머리 감기를 위해 손을 세워 손톱으로 두피를 긁는 행위 또한 두피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거품을 내고 머리카락 전체와 두피에 골고루 발라 부드럽게 비벼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머리 감기 전에 두피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인 손을 깨끗하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머리는 아침보다는 저녁에 감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활동을 하면서 머리에 쌓인 미세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잠드는 것이 두피건강에 좋으며, 햇빛으로부터 모발을 지켜주는 유분과 큐티클을 아침에 씻어내는 것은 두피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건조방법입니다. 뜨거운 바람보다는 찬바람 혹은 자연바람으로 건조하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뜨거운 바람은 모발과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며 두피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아예 머리를 말리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는 것 또한 두피가 습해지기 때문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찬바람으로 두피를 충분히 말려주고, 나머지 머리카락은 자연바람으로 건조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소식과 채식 및 금주와 금연
식단과 두피 건강 즉 탈모는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류 위주의 서구화 식단과 과식 이로 인한 비만은탈모 발생률을 급증시키고 있습니다. 즉 과식과 육류 위주의 식단은 탈모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탈모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식을 하고 있다면 소식을 시작해야 하고, 육류 보다는 채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하며 육류를 섭취해야 한다면 최대한 단백질이 풍부한 좋은 질의 닭고기류 섭취를 권장합니다. 특히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야채에는 시금치, 오이, 양파, 당근, 마늘 등이 있으며 미네랄이 가득한 미역과 같은 해조류와 항산화 효과가 풍분한 야채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육류를 제한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금주와 금연입니다. 흡연은 뇌에 산소를 전달하는 혈액의 흐름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의 저하로 탈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원리로 급성 스트레스 또한 혈액순환을 저하시켜 뇌에 원활한 산소 및 혈액 공급을 막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는 것도 탈모 완화 및 예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은 두피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신체의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 순활을 개선하기 때문에 모발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걷기, 달리기, 사이클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탈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감소와 혈액순환 향상에 도움을 주며 근력 운동은 체내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데 탁월합니다. 다만 무리한 운동은 반대로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에 맞는 적절한 양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 두피 건강과 탈모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면의 시간을 늘리는 것 만큼이나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시간대에 적절한 양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두피 건강은 물론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숙면을 방해하는 과도한 스트레스, 고카페인 섭취,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탈모를 줄이고 완화시키기 위한 생활 속 좋은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현재 자신의 탈모 상태가 심각하다면 이러한 습관들을 만들면서 동시에 탈모 전문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