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마데카솔과 후시딘은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사실 상처가 나면 대부분 마데카솔 또는 후시딘을 구매해서 사용하다보니 때로는 둘 중 어느 제품이 더 효과적일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마데카솔과 후시딘은 모두 의약품이지만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며 다른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각각의 효능을 비교하기 보다는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데카솔과 후시딘의 주요 성분, 사용 방법, 주의할 점 등 각각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데카솔의 주요 성분과 사용방법
마데카솔은 '마데카솔'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연고입니다. 마데카솔은 주로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상처 치유에 사용되며, 찢어짐이나 베임, 경미한 화상, 가려움증,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상처가 어느 정도 아물고 나서 발생하는 흉터를 최소화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핵심 성분인 센텔라 아시아티카(병풀) 추출물은 호랑이가 병풀 밭에 구르며 스스로 자신의 상처를 치료하는 것을 보고 상처 회복 치료제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성분은 항염 작용은 물론 피부 세포 재생 촉진, 콜라겐 합성에도 탁월하여 상처 뿐만 아니라 피부 미백, 주름 개선 등의 목적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마데카솔의 올바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찢어짐, 베임, 경미한 화상, 찰과상, 수술 후 흉터 부위에 사용 가능합니다.상처 난 부위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고, 물기를 제거한 뒤 얇게 펴바릅니다. 상처의 상태에 따라 사용기간과 사용횟수가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는 1일 2~3회 이상 도포해주시면 됩니다.
후시딘의 주요 성분과 사용 방법
후시딘은 '후시딘'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항생제 연고입니다. 후시딘의 주된 역할은 항균으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박테리아성 피부 감염을 치료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박테리아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함으로써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고 2차 감염을 최소화하는 메커니즘으로 작용됩니다. 따라서 후시딘은 1차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상처 초기에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후시딘은 마데카솔과 마찬가지로 센텔라 아시아티카, 즉 병풀 식물에서 추출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최소화하고,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후시딘의 올바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드름 피부, 모낭염, 물집, 화상 등 박테리아성 세균 감염 위험이 있는 부위에 사용 가능합니다. 상처 난 부위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고, 물기를 제거한 뒤 얇게 펴바릅니다. 상처의 상태에 따라 사용기간과 사용횟수가 달라지는데, 마데카솔과 동일하게 일반적으로는 1일 2~3회 이상 도포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후시딘에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1-2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데카솔과 후시딘 사용 시 주의할 점
다음으로는 마데카솔과 후시딘 사용 시 주의할 점입니다. 마데카솔과 후시딘 모두 센텔라 아시아티카 또는 특정 유효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도 마데카솔과 후시딘을 사용하기 전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데카솔과 후시딘 사용 시 발생하는 부작용은 극히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약간의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느끼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특별히 후시딘의 경우에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시 내성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이 있으니 장기간 사용을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마데카솔은 상처 치유와 피부 재생, 특히 흉터에 사용되고, 후시딘은 여드름 피부, 모낭염과 같은 박테리아성 피부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최근 저의 경험으로는 상처 초기에는 확실히 항균 작용을 해주는 후시딘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두 연고의 차이점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상처가 나자마자 마데카솔을 계속 발라주었는데 상처 회복 속도가 이전에 사용하던 후시딘에 비해서 정말 느렸습니다. 반면 상처가 어느정도 아물고 난 뒤 마데카솔을 발라주니 흉터는 빠르게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마데카솔과 후시딘은 서로 다른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각각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